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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도 사무라이 1


약 200년 전의 에도(현재의 도쿄), 어린 칸키치는 새벽에 소변을 보러갔다짐승과도같은인물의 아우라를보고 그대로주저앉아 오줌을 지려버린다.칸키치가 본것은 바로 그 나가야(옛날 방식의 단층 연립주택)에 새로 입주하게 된세노 소이치로, 이미정평이 나있는 작가 마츠모토 타이요가 그린 시대극 걸작<죽도 사무라이>의 주인공이다. 물고기는 물에 싫증을 내지 않는 법. 물고기가 아니고서야 어찌 그 심중을 헤아릴까. 새는 숲을 바라는 법. 새가 아니고서야 어찌 그 심중을 헤아릴까. 새로 입주한 소이치로는 어린 칸키치에게 호기심의 대상이다. 방을 엿보던 칸키치는 그가 단번에 휘두른 칼이 작은 화분의 가지뿐인줄 알았건만, 소이치로가 자리를 비우고 가까이서 보았을 때 화분마저 베어버린 것을 알게 된다. 하지만 이, 놀랍다고 표현해도부족할만한 실력을 가진 소이치로는 자신안에 있는 무서운 본성을 알고있기에, 곧 그 검-쿠니후사- 를 팔아버리고 다케미츠(사무라이들이 돈때문에 검을 판후, 모양을 내기위해 차고 다니던 대나무로 만든 칼)를 찬다. 소이치로에게 도전장을 내밀었던 정체모를 사내들이 혼쭐이나는 것을 보고는, 어린 칸키치조차 무언가에 씌여있다고 말할 정도의 무서운 얼굴과 실력을 가진 소이치로, 하지만 평소엔 순진무구한 웃음과, 단것을 좋아하고 신기한 것을 한참이나 들여다 볼 정도의호기심을 가진 소이치로를 칸키치는 줄곧 따르게 된다. (표정뿐만 아니라 펜의 강약과 수를 통해 조절되는 대비는 무척이나 적절하다.) 하지만 역시 소이치로 안에 있는 그 무언가는 어쩔 수 없는 것일까. 도장의 사범대리를 하고있는 장안의 손꼽히는 사무라이를 도장까지 쫓아가 승부를 겨뤄보고는 결국 그를 좌절시키고 만다. 그리고 그것에 대한 입막음으로 받은 돈으로 활터에가서 한 여인을 만나기도 한다.이러구러 그래도 비교적 큰 탈 없이 지내던 소이치로는 칸키치의 실수로 작은 위기를 맞기도 하지만, 우연히 미코시 다이자부로를 만나 위기를 모면한다.시시때때로 직접적, 간접적으로 그를해치려는 인물들과 반대로 그는든든한지원군들과도 인연을 맺어가고 있던 것. 서당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기도 하며 서서히 에도에 적응해가던 소이치로, 하지만 그 특이한 행세 때문인지 연쇄살인 용의자로 의심을 받게되고,연쇄살인으로 인한 억울함으로 저승으로 가지 못한 원혼을 그들의 뜻대로 성불시켜 주며 그 소용돌이 속으로 한걸음 들어가게 되는데... <철콘 근크리트>, <핑퐁> 등으로 익히 이름을 알고있던 마츠모토 타이요의 이 <죽도 사무라이>는 우선 동양화도 같은 표지에서 이미 다른 만화들과는 차별되는 느낌을 받게되는데, 실제로 안의 그림들은 더 놀랍다. 종종 얼굴 형태에서이목구비의 반이튀어나오기도 하는 과감함, 얼핏보면 어설픈듯 거침없는 선들은 (심지어 컷구성에 조차도!) 이 만화와 캐릭터에 무척이나 잘 스며들며 러프함 속에정교함이 무엇인지 보여준다. 하지만 그와는또 반대로, 나비를 흉내내거나 고양이의 말을 알아들으며 접근하는소이치로의 모습, 그리고 그의 검이었던 쿠니후사에 깃든 혼을 표현하는 부분들은 감성적이고(날카로운) 유머러스함 또한 놓치지 않는 작가의 저력을 보여준다. 또한작가의 여담처럼도 느껴지는, 고양이들을 통해서인물과 시대를 내려다보는 시선은 무척 자연스럽다. 죽도를 지니면서도 결코 남에게지지않는 소이치로 처럼,러프함속에서꿈틀대는 디테일이이야기와 혼연일체 되는, 이 <죽도 사무라이>는 마츠모토 타이요라는 작가의 저력을확인하기에 충분하다고 보여진다. 1권만 봐도 말이다.
국내 독자들에게도 대표적 작가주의 만화가로 인정받고 있는 마츠모토 타이요가 처음으로 그려낸 시대작.
마츠모토 타이요의 만화세계에 있어 선배이자 동반자인 에이후쿠 잇세이의 스토리를 바탕으로, 자유롭게 그림에 매진한 작가는 이제까지 그가 보여준 작품들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완성도를 보여준다.

죽도 사무라이 는 시대극에서도 여지없이 선보이는 특유의 카메라워킹은 물론 배경까지 하나의 등장인물로 여겨질 만큼 많은 의미가 부여되는 연출 방식은 여전하지만, 술술 읽혀 내려갈만큼 대중성에도 신경을 기울인 작품이다. 이러한 대중성은 그가 해외 번역판에 꼭 수록해달라고 요청한 권말 부록, 「죽도 사무라이 길라잡이」에서도 강하게 묻어난다. 고풍스런 그림체로 작품의 배경과 당시 일본사회의 계급 구조에 대해 간략하지만 강렬하게 설명한, 일본 원서에는 없는 해설 페이지는 해외 팬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작가의 노력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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