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GUE 김지수 기자는 인생에서 막막했던 순간마다 사람들로부터 실마리를 찾았다. 그들은 예술가, 배우, 저널리스트, 모델, 패션 디자이너 등의 문화예술 아이콘들. 물론 길을 제시해 준 여러 인물들과의 인터뷰는 실제로 성사되기까지도, 만나서 그들의 고유한 이야기를 이끌어 내기까지도 쉽지는 않았다. 필자의 삶에서 인터뷰란 마치 파울로 코엘료의 소설 속에서 보물을 찾아 떠난 한 소년의 순례 여행과도 같았다. 이런 힘든 과정을 통해 탄생한 인터뷰 원고들 중에서도 17편을 선별해 인터뷰 여행 이라는 컨셉트로 책을 펴냈다김지수 기자가 만난 인터뷰이들은 그저 단순히 유명한 사람들이 아니었다. 그들은 젊었거나 늙었거나 위험 속에 있거나 평화 속에 있거나, 각자의 영역에서 실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언제나 다른 이들의 손을 잡아 일으켜 주고 따뜻하게 위로를 전하는 탁월한 인물이었다. 필자는 이들로부터 공통적으로 강력한 긍정의 메시지를 발견했고 이를 다듬어 이 책에 담았다. 그 메시지는 위로, 그리고 일, 사랑, 인생의 성취 를 향한다. 각각의 메시지는 봄: 위로가 필요한 사춘기의 당신에게 , 여름: 성공과 인정을 원하는 질풍노도의 당신에게 , 가을: 사랑의 실체를 묻는, 그대 여자에게 , 겨울: 진정한 성취를 찾아 길 떠나는 당신에게 라는 장에 실려 있다.대학에서 사회학을 공부하고 패션지에서 일하고 있는 김지수 기자는 때로는 분석적이고 날카롭게, 때로는 감성적이고 명쾌하게, 때로는 소설가처럼 스토리가 절절하게 살아 있는 인물 이야기를 펼쳐 놨다. 여기에 필자의 인생 경험과 솔직한 생각이 잘 드러난 에세이를 더했다. 잡지 마감 기간에 허둥대는 직장인으로서의 모습, 일과 사랑 앞에서 이십 대보다 더 고민하고 방황하던 삼십 대, 성지 순례와 오체투지 국토 순례에 참여하며 한층 성장한 경험, 인터뷰를 성공적으로 만들기 위한 고군분투까지. 필자는 책을 읽을 독자들과 마찬가지로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성장해 온 저자는 인생의 선배로서 실제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VOGUE 김지수 기자가 인터뷰로 만난
문화예술 아이콘들이 전하는
마음의 위로
그리고 일, 사랑, 인생의 성취에 대한 조언들
나를 힘껏 끌어안았다 는 저자 김지수 기자가 패션지 VOGUE에 써 온 100편의 인터뷰 중 17편을 선별하고 에세이를 더해 실은 인터뷰집이다. 책에 소개된 예술가, 배우, 저널리스트, 모델, 패션 디자이너 등의 문화예술 아이콘들은 각자의 분야에서 실력을 인정받았고, 그 안에서 절정의 충일을 맛보았으나, 오랜 시간을 외로움과 싸우고 스스로와 타인의 편견과 끈기 있게 투쟁했다. 그들은 결코 인생 고수 는 아니었으나, 삶의 어느 모서리에서건 결정적인 선택과 끈기 있는 책임으로 한 뼘 한 뼘 생을 밀고 나간 아름다운 사람들이다.
인터뷰이의 이야기와 저자의 에세이는 일과 성공에 대해, 사랑과 결혼에 대해, 아름다움과 명예로움에 대해, 관계와 용기에 대해 끝없이 질문하는 독자에게 교과서적인 정답 이 아닌 지혜로운 해답 을 찾아줄 것이다.
프롤로그_한 뼘 한 뼘 생을 밀고 나간 사람들을 찾아나서며
봄_위로가 필요한 사춘기의 당신에게
연금술사와의 대화 소설가, 파울로 코엘료
이라크를 안은 여인 다큐멘터리 PD, 김영미
도망자가 간다 영화감독, 이준익
Queen of Storm 배우, 김윤진
그녀의 반전 배우, 고현정
김지수, 인터뷰 앞에서 고백하다1 아직도 인터뷰를 잘 모르겠어요
여름-인정받고 싶어하는 질풍노도의 당신에게
다세포 소년 배우, 유지태
앗, 뜨거워! 사진가들과의 대화 사진가, 조선희와 강영호
아나운서로 산다는 것 아나운서, 오유경
발레리나와 발레리나 발레리나, 김주원과 김지영
여배우와 여배우 배우, 이미숙과 전도연
김지수, 인터뷰 앞에서 고백하다2 진실한 인터뷰를 위한 나만의 조건들
가을-사랑의 실체를 묻는, 그대 여자에게
Portrait of love 피아니스트, 백건우 + 배우, 윤정희
드라마 PD, 표민수 + 아내, 전은선
패션 디자이너, 김석원 + 패션 디자이너, 윤원정
사랑의 기적 가수 션 + 배우 정혜영
로맨스를 기다리는 당당한 방법 패션 디자이너, 진태옥
몸의 목소리 모델, 가수, 장윤주
김지수, 인터뷰 앞에서 고백하다3 진부한 인터뷰를 경계함
겨울-자아의 신화를 위해, 길 떠나는 당신에게
아치울의 겨울 소설가, 박완서
미스터 프랭크는 여전히 아방가르드 화가, 프랭크 스텔라
물질로서의 안은미 무용가, 안은미
김지수, 인터뷰 앞에서 고백하다4 자판을 앞에 두고
에필로그_ 우리 모두가 삶의 진부함과 싸울 수 있기를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