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는 초콜릿의 달콤함을 모릅니다


5학년 딸아이의 논술책으로 구입하게 되었어요.『나는 초콜릿의 달콤함을 모릅니다』는 카카오 농장에서 일하는 소년 노동자의 이야기 예요.초콜릿 산업의 먹이 사슬 구조를 알 수 있어요. 세 명의 소년 소녀가 카카오 농장을 탈출해 벌이는 열흘간의 모험 속에 인신매매·강제노동·굶주림· 폭행으로 점철된 현대판 노예의 삶을 그리고, 그들의 삶이 어떻게 지구 반대편 우리의 풍요로운 삶과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말이예요. 지금껏 수많은 매체를 통해 초콜릿 산업의 실태를 들어 본 적은 있어도, 그 맨 밑바닥에서 신음하는 어린이 청소년 노동자의 목소리를 들어 볼 기회는 많지 않죠.아이가공정무역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어요
청소년 소설 나는 초콜릿의 달콤함을 모릅니다 는 카카오 농장에서 일하는 소년 노동자의 주인공 시점으로 초콜릿 산업의 먹이 사슬 구조를 파헤친다. 세 명의 소년 소녀가 카카오 농장을 탈출해 벌이는 열흘간의 모험 속에 인신매매·강제노동·굶주림· 폭행으로 점철된 현대판 노예의 삶을 그리고, 그들의 삶이 어떻게 지구 반대편 우리의 풍요로운 삶과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말이다.

작가는 어린이 청소년 강제 노동의 실태를 생생하게 묘파한다. 울창한 나무와 무성한 수풀이 녹색 바다처럼 끝도 없이 펼쳐진 가운데 생긴 배달 기사(피스테르)들의 트럭 바퀴 자국을 황갈색 흉터 로 일컫는 식(11쪽)의 공간 묘사뿐 아니라, 코코아 음료의 아름다운 향취가 구역질이 치미는 고통과 공포의 냄새로 바뀌는(234쪽) 심리 묘사까지도 집요하고 신랄하게 하고 있다.

지금껏 수많은 매체를 통해 초콜릿 산업의 실태를 들어 본 적은 있어도, 그 맨 밑바닥에서 신음하는 어린이 청소년 노동자의 목소리를 들어 볼 기회는 많지 않았다. 그런 의미에서 아마두의 목소리를 담아 낸 이 소설은, 지금까지 각종 통계 자료 속에서 숫자로만 존재했던 수천 명의 닫힌 입을 대변한다.

어린 시절부터 국제 구호 단체에서 일하는 부모님을 따라 다니며 제3세계의 현실을 직접 경험한 작가 자신의 유년기가 이 힘 있는 문장의 모체가 아닐까. 절제된 목소리로 현대 사회의 노예 제도를 집중 조명한 수작 이라는 퍼블리셔스 위클리의 절찬은 이를 잘 보여준다.


소원은 언제나 이루어지지 않는 법
지독한 벌칙
고통은 슬픔과 똑같다
불길한 생각
마지막 기회
작전 개시
무서운 기억
내가 살아야 하는 이유
도착
고통의 냄새
숫자의 의미
작가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