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음악과 함께하는 여행 정동진에서


30쪽입니다 20세기 최고의 현악4중주는 바르토크의 현악4중주를 꼽는다. 이것은 헝가리의 동양적 5음 음계 민요에 기초하고 서구적 기법에 의하여 민족적 기상을 불어넣어 작곡된 것이기 때문에, 가장 현대적인 음악으로 평가됨과 동시에 고전적인 현악4중주로도 이해되기 때문이다. 그러면 18세기와 중간에 끼어있는 19세기 최고의 명작으로 쫍을 수있는 현악4중주는 과연 누구의 어떤 곡일까?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로 베토벤의 후기 현악4중주를 꼽는 데 주저하지 않을 것이다. 베토벤의 현악4중주는 모두 16곡이 있다. 초기의 것들은 대체로 하이든이나 모차르트의 영향이 배어 있지만, 중기와 후기의 현악4중주는 베토벤만의 독특한 기법과 정서를 느낄 수 있다. 쩝! 아는 척을 하지말자.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이야기하자. 그리고 모르는 것을 알기 위해 노력하자. 이것이 지금 이 책을 다시 펼치면서 제가 느끼는 감정 또는 오기의 정체일 것입니다. 오기사 샘 솟네요.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음반, 쉽게 감동받을 수 있는 음악에 대한 자신의 감정들을 모아 낸 음악 에세이. 음악 사조별 정리라든가 지나치게 전문적인 음악 해설은 피하고 쉽고 자세하게 해설을 곁들여 두었다. 또한 음악을 들으며 여행을 하거나 사색을 하면서 느낌을 써놓은 시어 에세이 역시 함께 수록하였다. 본문 중간중간 음반이나 음악가의 사진을 함께 실어 둔 것이 특징이다.

기타의 황제와 초인이 들려주는 환상의 이중주
위로
Evelyn Glennie의 어둠의 빛
소리란 무엇인가
베토벤 현악 4중주
골드베르그 변주곡
날개 잃은 천사의 목소리
Nicolo Paganini
하이든의 현악4중주
피아졸라
칠레의 민중 음악가 빅토르 하라
월드뮤직 Greatest hits Vol.2
Guitar on Fire 1999
Great Russian Arias & Art Song & Russian, Israeli & Yiddish Fork Songs
화사한 바로크 음악
세상의 모든 아침
Let no man write my epitaph
바이올린과 비올라 협주교향곡
Music for Films
가야금의 남도가락과 충청가락
아름다운 사상을 간직한 음악가 - 요제프 시게티
바하의 소나타- 파르티타
소나타-파르티타를 연주한 명인들
또다른 소나타 - 파르티타의 연주자들
아를르의 여인 조곡
Carmen Fantasy
쟈클린의 눈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