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행복한 어린이 농부 2


2 푸른내 꿈터 아이들의 김치 이야기 이 책을 보니 푸른내 마을과 그곳 아이들을 처음 만난 것은 2009년 11월 이였습니다. 푸른 하늘은 드높고 굽이굽이 높은 산들이 색색의 옷을 입은 맑은 가을날.. 자동차로 산길을 한참동안 달려 도착한 곳은 꿈터 아이들이 다니는 작은 학교엿습니다. 축구룰 하던 아이들이 호라기찬 얼굴들이 지금도 생생합니다. 배추밭과 농장도 구경하엿습니다. 나는 어른이 되기전까지..작은 도시서 살았습니다. 집앞에서 차를 타고 조금만 가면 논과 밭이과 과수원이 있는 곳이지요.. 그래서 그런지...배추밭이며 깨밭이며 푸른내의 모든게 정감 있고 고향에 온 기분 이엿습니다. 따사로운 가을 햇살은 마음가지도 따뜻하게 감사 주는 느낌이엿습니다. 꿈터 수녀님들과 만남도 잊을수가 없습니다. 여느 수녀님들과 다르게 펴난해 보이는 개량한복을 입으시고 짧은 머리에 씩씩학 다정다감해 보이는 멋진 분이셧습니다. 맛있는 고구마와 사과를 대접 받으며 꿈터 아이들에 관해 재미난 이야기도 많이 들었습니다. 얼마후 학교를 마치고 돌아온 꿈터 아이들과 인사를 나누고 사진도 찍었습니다. 아이들이 그 작고 여린 손으로 배추를 기르고 수확해서 팔기도하고 또 그 돈으로 북한 어린이돕기를 했다니 정말 놀라웠습니다.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서로 힘을 모아 속이 꽉찬 배추를 키워 낸 꿈터 아이들이 대견하고 자랑 스러웠습니다. 매일 식탁위에 올라오는 김치를 볼때마다 꿈터 아이들의 맑은 웃음이 생각납니다.. 즉 이책의 내용은 이렇습니다...말 그대로 배추를 심고 키워서... 수확하고... 또 그 수확한 걸 가지고김치를 담궈 김치로 먹는다는 간략한 이야기 입니다.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게 잘 읽을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넘 좋았습니다.. 우리의 밥상에 올라오기 전에 그것들은 논과 밭에서 자라던 소중한 열매였고 꽃이었고 어린생몀이었으며 씨앗이자 알이엿습니다. 농부가 그 생명을 씨앗을 심고 가꾸엇으며 하늘과 땅이 키웠습니다. 자 어떤가요...잘 이해가 가셧는지요..저도...울 아이들과 밭을 일궈 야채나 채소등등 일궈..가꾸어.. 열매도 따먹고싶고 배추도 심어 그 배추로 김치도 담궈 먹고싶고..이런날이 오겠죠... 정성을 다해 가군 농작물이 쑥숙 자라듯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성장하는 어린 농부들의 이야기였습니다.
밥을 만드는 쌀, 그리고 벼를 길러내는 데에는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무심코 먹던 버섯이 어떻게 우리의 식탁에 올라올 수 있었는지 등을 농사의 전 과정을 익힐 수 있는 동화책 행복한 어린이 농부 를 통해서 배워보세요. 콩을 싫어하던 은우는 할머니와 함께 콩을 심으면서 콩꽃이 피어나고 콩밭의 잡초를 뽑아 주면서 콩의 소중함을 깨닫고, 아빠를 도와 논농사를 하는 다래는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벼를 보며 감탄합니다. 산에 올라 전에는 몰랐던 버섯을 발견하는 재미를 알게 되는 순봉이의 이야기도 들어 있지요.

이 동화책은 다래, 수돌이, 순봉이, 은우의 이야기를 통해서 어린이들이 자신과 비슷한 주인공들의 시선을 통해서 농사가 어떤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지는지를 알려줍니다. 실제 책을 보고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농서를 만들고 싶은 저자의 바람을 그대로 담아서 있는 그대로의 농촌과 실제 농사의 과정을 꾸밈 없이 담았답니다. 또 동화 속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정보들은 정보 페이지에서 깊이 있게 다루어 벼농사, 콩농사, 버섯 재배, 김치, 닭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전달합니다.

실제 우리가 먹는 밥상에 올라오는 음식을 만드는 재료들, 그것들을 만들기 위해서 농부가 얼마나 노력을 기울이는 지를 배우고, 음식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제대로 된 식습관과 먹거리를 대하는 올바른 태도를 가질 수 있지요. 밥상에 오른 밥과 김치, 콩, 버섯이 어디서 왔는지, 어떻게 자라왔는지를 알게 되면, 매일 매일의 식사가 즐거워집니다.


수녀님과 꿈터, 그리고 강아지똥
-계절별 배추 키우는 법
꿈터 프로젝트
-작물이 자라는 데 꼭 필요한 거름들
무와 배추를 기르는 어린 농부들
-이랑과 고랑 | 장다리꽃
벌레와 고라니가 미워요
-배추밭의 벌레들 | 무당벌레, 진딧물, 개미
배추가 감기에 걸리면 어떡하지
-김치의 유래와 성분 | 배추와 채소들
매추 사세요, 무 사세요
-지역별 김치의 특징 | 김장 김치 보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