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덕의 불운


행하는 의도가 선하다고 해서 반드시 선한 결과를 낳는 것은 아니다,이에 따른 작가의 의미는 미덕에 숨겨진 불운이 싹틔우는 경우를 말하고 있다. 부인, 당신에게 제 삶의 역정을 말씀드린다면, 그것은 무고한 사람이 부당하게 겪는 불행의 가장 충격적인 예를 보여 드리는 일이 될 것입니다. 갑자기 가운이 기울고 몰락한 집의 자매는 흩어지는데 살아가기 위해 범죄를 저지른다. 물론 그녀는 훈련받는대로 일을 수행했으나 그 미모에 홀리는 어리석은 남자들은 그녀를 욕하고 무고한 자신은 무력하게 당했다고 진술한다.뒤부와 여인은 네 남자와 짜고서 희생양을 만든다.줄거리를 서술하기보다 문장에 대한 느낌을 적자면 남자들이 갖는 동경하는 여인에 대한 신포도 같은 망상이라고 생각한다. 높은 신분을 가졌으나 볼품없는 남자에게는 허락되지 않아 타락한 여인을 보고 싶은 것이리라. 예술영화라고 포장되는 싸구려 촌극또한 여기에서 시작하지 않았나.
일체의 윤리적·관습적 금기를 무시한 채 온갖 음행과 잔혹 행위를 거침없이 묘사한 미덕의 불운 . 성(性)을 관찰한 날카로운 시선으로 싸디즘 이라는 용어의 유래가 된 이 책의 저자 싸드는 각종 추문과 정치 운동 참여 등으로 수 차례 구금되었는데, 미덕의 불운 은 그가 바스띠유 감옥에 유폐되어 있던 시절 집필한 작품으로,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인간 내면에 잠들어 있는 어두운 본능과 가면에 가려진 세상의 악을 꺼내어 보여준다.

작품의 주인공 쥐스띤느는 순결하고 도덕적인, 세상 모든 미덕의 화신으로 묘사되고 있는데, 싸드는 흠잡을 것 없이 무결하고 완벽해 보이는 쥐스띤느가 겪게 되는 온갖 범죄의 유혹과 가혹 행위를 거침 없이 그려낸다. 이를 통해 저자는 그 속에서 그녀가 맞이하게 될 운명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며 욕망과 권력에 무너진 세상을 향해 싸늘한 야유를 던진다.


미덕의 불운

보라, 그대의 이 대견스러운 작품의 꼴을!
싸드 연보